메모 APP 기능 비교(flomo,simplenote,standard notes,bear)

평소 생각들을 휴대폰 메모를 해서 저장하는데 주로 아이폰의 기본 메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 메모앱의 경우 기본 적인 성능이 훌륭하고 애플 기기간의 호환성도 뛰어나 애용을 하고 있으나 나중에 혹시라도 안드로이드폰으로 이주할 경우 그동안 기록한 메모로 인해 제한을 받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메모 자료를 다운받아 파일로 보관할 수 없는 폐쇄성도 신경이 쓰였습니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기기간의 자료 이동이 자유로운 몇 가지 메모앱을 찾아서 비교를 해봤습니다.(Bear 앱의 경우도 물론 애플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저렴함과 글쓰기에 특화된 기능이 눈에 띄어 같이 비교를 해봤습니다.)

아래 기능들은 제가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만 고려한 것이고, 가장 유명한 에버노트나 노션 같은 앱들은 제가 원하는 기능을 모두 지원 하지만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다고 생각되어 제외하고 간편하게 글쓰기 편한 앱위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보니 제가 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스탠다드노트에서 지원을 하는데 높은 가격으로 인해 망설이게 됩니다. 기능은 가장 떨어지긴 하지만 간결한 인터페이스와 마치 개인 트위터와 같은 구성으로 Flomo가 감성적으로는 끌리는 데 Offline을 지원하지 않는 점과 중국의 앱인 관계로 보안성이 우려가 되는 점에서 망설이게 됩니다.

애플 제품에 종속되기 싫어 시작한 각 메모앱의 비교였는데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앱은 없는 것 같고 또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PDF나 HTML 같은 형식으로 메모의 보관이 가능하다고 해도 그걸 다른 메모앱으로 넘어가는 것은 불가능해 보여서 돌고 돌아서 다시 애플 메모앱을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현재 사용 중인 중국 버젼의 에버노트(印象笔记)을 애플메모와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결국 돌고 돌아 원위치되는 느낌입니다.

이 글은 카테고리: 사용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 , , , , , , (이)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