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테 ADAS 후기

아반테(중쿡 모델명 伊兰特)에 장착된 ADAS(Advanced Driver Asistance Systems)의 기능을 고속도로에서 사용한 후기입니다.

6개월전에 아반테를 사서 주로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다가(구입기는 ) 지난 주말에 주행보조장치(ADAS)를 1시간 가량 중국 고속도로에서 사용한 후기 입니다. 주말이고 새로 개통한 도로여서 인지 주행 차량들도 적고 도로도 넓어서 오토크루즈를 실행하기에 적당한 환경이긴 했지만 예상했던 보단 무척 편하게 운전했습니다.

그동안 운전한 차량들은 대부분 오토크루즈 기능이 있긴 했지만, 전부 속도만 설정해 놓으면 그 속도에 맞춰서 가는 수준이라 차량이 거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운전을 하면서 경험한 아반테의 고속도록 주행 보조 장치는 확실히 기존 오토 크루즈 보다는 진일보한 시스템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검색을 해보니 계기판에 표시된 HDA가 고속도로 주행 보조 장치라는 것이고, ADAS라고 불리우는 시스템의 일종이더군요.

  • HDA : 고속도로 주행 보조
  • LFA : 차로 유지 보조
  • NSCC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FCA : 전방 충돌방지 보조
  • BCA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 SEW : 안전 하차 경고
  • DAW : 운전자 주의 경고

대략 보니 이 정도가 제가 타고 다니는 아반테에 주행 보조 기능으로 장착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는 휴대폰을 무선 충전대에 놔두고 엔진을 끄면 핸드폰을 챙기라는 메세지가 뜬다 든지, 뒤좌석을 확인 하라는 메세지가 뜨길래 요즘 나오는 차들은 다르구나 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알고 보니 이것도 운전자 보조 장치의 일종이었습니다.

이번 100킬로미터정도의 고속도로 운전 구간에서는 HDA와 LFA를 주로 사용을 해봤는데 결론적으로 무척 만족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차량은 경험하진 못했지만 지난 몇년사이의 큰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네비와 연동된 것으로 보이는 속도 제한 오토 크루즈는 제일 인상 깊었습니다. 사진에서는 잘 안보이는 데 오토 크루즈 속도 설정시 도로 제한 속도와 같은 속도로 설정을 하면 “AUTO”라는 초록색 부분이 활성화 되면서 위의 사진 처럼 제한 속도 120킬로미터 구간에서 100킬로미터 구간으로 진입시에는 자동으로 오토 크루즈의 설정 속도를 줄여줍니다.(다시 120킬로 미터 구간으로 들어가면 변경됩니다.) 이에 더불어 앞차와의 간격(1~4단계까지 조정이 가능한것으로 보이는)도 알아서 맞춰서 거리와 속도를 조정해 줍니다.

여기에 차선 유지 시스템도 켜게 되면 차선을 따라 미세하게 핸들이 움직이면서 차선밖으로 나가지 않게 해줍니다.(거의 핸들은 잡고만 있어도 되는 수준입니다.) 평소 시내 주행에서도 60킬로미터 이상 주행시 활성화 되는 이 기능은 사실 좀 귀찮았습니다. 시내 주행에서는 잦은 차선 변경이 일어나는데 방향 지시등을 켜지 않으면 핸들이 무거워지면서 차선 변경시 경고등이 뜹니다.(물론 방향 지시등을 켜면 문제없습니다.)

약 100킬로미터 구간을 운전하면서 중간에 제한속도가 변경과 인터체인지에서 한두번정도 오토크루즈를 해제한 것 외에는 거의 이 보조 주행 장치에 의존에서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고 운전을 하는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덕분에 피로감도 덜한 것 같고 앞으로 장거리 운행도 문제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그동안 엄두를 못냈던 1000킬로미터 이상의 장거리 운전도 한번 시도해 볼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싼타페 이후 정말 10년여만에 다시 구입한 현대차인데 특별한 단점을 못찾겠습니다. 준중형 사이즈임에도 불구하고 넉넉한 실내공간과 트렁크, 테슬라 만큼은 아니지만 필요한 건 다 있는 주행 보조 기능,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네비(심지어 음성인식도 가능합니다. 간단한 차량 제어, 네비 설정, 날씨 확인 등등도 가능합니다.)까지 지원해주는 가격은 경쟁사 대비하여 저렴합니다.

개인적으로 약간 아쉬운 점을 찾자면 운전석과 조수석을 구분한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과 약간 더 컸으면 싶은 LCD화면 정도…

중국 사람들의 일본, 독일차 선호가 남달라서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건지 포지션이 애매해 진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주변 중국 친구들한테 추천하고 싶은 차입니다.(엔진이나 승차감은 제가 잘 모르는 분야인데 엔진 출력은 조금 낮은 것 같긴 한데 시내 주행에 문제없고, 뒤에 태운 사람들이 승차감 안좋다는 이야기는 안하더군요)

#아반테 #ELANTRA #ADAS #주행보조 #후기

이 글은 카테고리: 사용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 , , , , , , (이)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