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 맥북 에어 삽질 재설치 후기

얼마 전에 M1 맥북 에어를 충동적으로 구입하여 메인PC로 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년전에도 시도했다가 포기했는데 그 기억을 잊고 또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Teams)를 통해 화상 회의를 할 일이 있어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사용하려고 하니 계정 에러가 납니다. 아웃룩 계정을 연결한 후에 비밀번호를 변경한 원인으로 추측되는데 팀즈 연결이 안됩니다. 화면 메세지는 로그아웃을 하라고 하는데 처음 연결된 계정의 로그아웃도 안됩니다. 구글과 네이버 검색을 해봤지만 딱히 해결책도 안보이고 해서 아직은 메인PC도 아니니 맘 편히 초기화를 결정하고 재부팅을 하면서 초기화를 했습니다.(M1의 초기화 방법은 조금 다르더군요. 재부팅이 되면서 키보드에 조명이 들어오면 이때 전원버튼을 눌려야 합니다. 미리 누르거나 늦게 누르면 전원이 꺼져버립니다. 이걸 몰라 한참 헤맸습니다.)

이 결정이 저를 멘붕에 빠트리는 결정이란 건 잠시 후에 알게 됩니다. 아무 생각없이 초기화 후 순조롭게 OSX가 재설치되고 컴퓨터 계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비밀 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으로 진행이 안됩니다. 비밀번호나 계정이름이 틀렸나 싶어 몇개를 다시 입력해봐도 다음으로 안넘어 갑니다. 이제서야 뭔가 잘못되었다는 걸 느끼고 클리앙의 맥 유저 모임 게시판을 검색해 봅니다.(늘 이렇게 저지르고 후회합니다. 메뉴얼과 검색의 생활화,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르지 않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역시나 이슈가 있었던 문제입니다.

이미 후회는 늦은 상황 열심히 검색하여 발견한 블로그를 참조하여 다행히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 분의 블로그를 참조하여 OS를 재 설치하니 아이클라우드 연결 및 계정 설치까지 끝나 이렇게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화 완료 후 팀즈를 다시 설치, 실행시키니 아웃룩 계정 연결을 처음부터 할 수 있었고 문제없이 화상 화의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회사에서는 주로 줌을 써왔는데 팀즈도 괜찮아 보입니다. 줌 무료 계정은 연결 시간 제한이 있었는데 팀즈는 한시적으로 시간 제한을 풀어준 점도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재밌는 점은 초기화 전에 메일앱인 Spark에서 연결이 안되었던 메일 계정 하나가 초기화 후 imap + smtp 연결이 됩니다. 초기화로 여하튼 두가지 문제가 해결이 되서 나름 초기화한 보람이 생겼지만 이런 이슈가 아직도 해결이 제대로 안된 점은 애플 유저 입장에서 좀 아쉽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초기화 전에 다음의 애플 공식 지원 페이지도 미리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11983

#애플 #M1 #맥북에어 #초기화 #문제 #해결

이 글은 카테고리: 생각, 컴퓨터TIP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 , , , , , , (이)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