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VPN 관련하여 여러 서비스를 비교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가기]
여러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다른 분들이 쓰신 글들을 참고하던 중에 어떤 분이 요금 폭탄을 맞았다는 내용을 보면서 상당히 주의하면서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저도 Azure에서 요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Azure의 무료 서비스 기간이 끝나기 전에 가상 서버를 삭제하고, 고정IP까지 해제했는데 MS의 서비스는 하드디스크도 별도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이것을 삭제하지 않은게 화근이었죠. 더구나 무슨 배짱으로 50기가 하드디스크 서비스를 신청했는지 이 요금이 무려 16만원이 청구되었습니다.
그 와중에 MS의 서비스인지라 연결시켜 놓은 아웃룩 메일은 평소 잘 확인하지도 않는 메일이었기에 청구가 된 것도 놓치는 불운이 겹쳐졌습니다. 오랜만에 접속하여 확인해보니 16만원이 청구된 걸 확인하고 급히 모든 서비스를 취소시켰고 이제 안심하고 있었는데 엊그제 또다시 12만원의 비용이 청구되었습니다.
Azure서비스는 한달 단위로 전달의 비용을 청구하는데 모든 서비스를 취소한 시점까지의 비용이 청구된 것으로 보여 확인코자 문의 메일을 보냈고 바로 그날 회신이 왔습니다. 예상했던대로 비용이 청구되었던 것이죠.
그런데 다행히도 모든 서비스가 취소된 것이 확인되었으니 이번 청구 비용은 courtersy 해주겠다는 고마운 내용과 함께 메일이 왔습니다. 더불어 서비스 취소외에 구독 취소도 해야 한다는 조언이 있어 얼른 구독 취소까지 완료했습니다.
메일을 받은 다음날에 또다시 확인 메일이 왔고, 덕분에 해결했다는 답장을 보냈습니다.
기대하지 않았던 서비스를 받아서인지 요금 폭탄을 맞은 후이지만 뒤끝은 없이 이렇게 글을 하나 쓰고 마무리하게 되었네요.
교훈 1) 평소 잘 확인하지 않는 이메일은 요금 관련 서비스와 연결시키지 말자
교훈2) 복잡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예상못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확실히 모든 서비스를 취소 시켜야 한다.